본문 바로가기
일상 속 재테크

자산을 어떻게 분산하면 좋을까?

by 주핏 2023. 6. 9.

안녕하세요! 오늘은 자산을 어떻게 분산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.

 

자산을 분산시키는 것은 투자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핵심 전략 중 하나라고 말씀드린 적 있습니다. 자산 분산을 통해 투자자는 여러 가지 투자 자산에 투자하고 자산 간의 리스크를 분산시켜서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자산분산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가능합니다.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릴게요.

일반적으로는 다양한 자산 종류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. 예를 들어 채권, 주식, 부동산, 대체 투자 등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렇게 자산을 분산시키면 각 자산의 수익과 리스크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전체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. 쉽게 말씀드리면 어느 한쪽이 타격을 받더라도 다른 한쪽에서 그 타격을 커버할 수 있는 거죠

 

또한 자산 분산을 위해 시장 지수 펀드나 ETF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전략 중 하나입니다. 이런 상품은 되게 다양한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래서 개인 투자자가 개별적으로 종목을 선정할 필요 없이 전체 시장의 움직임을 추종하면서 자산을 분산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.

 

예를 들어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 중 일부를 삼성전자에 투자를 했다면 이번엔 개별 종목에 투자하지 않고 ETF에 투자를 한다던지 아님 채권에 투자를 한다던지 이런 식으로 분배 투자를 한다면 리스크를 나눌 수 있거든요 ETF나 채권에 대해서는 제가 나중에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면 

1. 다양한 자산 종류에 투자하기(리스크를 분산, 최소화시킬 수 있음)

2. 자산 비중 조절:조금씩 다른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. 예를 들어 주식 투자 비중이 높다면 채권이나 부동산에 추가로 투자해서 자산 비중을 조절할 수 있겠죠 이렇게 하면 자산 배분을 조정해서 리스크와 수익을 균형 있게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.

3. 이건 제가 말씀을 안 드린 부분인데 전략적으로 리벨런싱을 해주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.

주기적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검토하고 자산 비중이 변경된 경우에는 전략적으로 리밸런싱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이렇게 하면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투자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뭐든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밸런스를 잘 맞춘다면 더욱더 안정적으로 투자를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.

 

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.

여러분들의 성투를 기원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'일상 속 재테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ISA계좌는 선택 아닌 필수다?  (0) 2023.06.10
CMA는 무엇인가?  (0) 2023.06.09
나의 자산 분배 방법  (0) 2023.06.09
투자의 필요성을 느낀다면?  (0) 2023.06.09
돈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?  (0) 2023.06.06